국민내일배움카드 란?
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들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 지원
한마디로 고용노동부에서 구직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배움에 쓰는 돈을 지원해주겠단 의미이다.
지원대상은?
국민 누구나 지원을 대상으로 하지만, 몇가지 제외 대상과 선정기준이 있다.
제외대상
- 공무원, 사립학교 교직원
- 졸업까지 수업연한이 2년이 초과하여 남은 대학생 및 졸업예정자가 아닌 고등학생
-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
선정기준
직업경력, 직업 능력 수준, 취업희망 분야, 직업훈련 경험 등 직업훈련의 필요성에 관하여 적정기간을 정하여 훈련상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 훈련 필요성이 인정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하는데 정부지원 훈련과정을 수강 중인 사람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한다.
생각보다 선정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신청전에 대상이 맞는지 확인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.
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(1350)
신청방법은?
크게 두가지로 나뉜다. 가까운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HRD-Net을 통한 온라인 신청(https://www.hrd.go.kr/hrdp/ma/pmmao/newIndexRenewal.do)
신청시 구비서류
- 신분증
- 직업능력개발계좌(내일배움카드) 발급 신청서
-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서
- 기타 지원대상별 입증 서류
블로그를 작성하며 내일배움카드의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사실 고용노동부에서 알려주는 위의 자료가 그다지 쉽게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있다. 하지만 어떤 검색엔진에 '국민내일배움카드' 를 검색하더라도 수많은 교육기관의 광고(웹사이트 제작과정, 컴퓨터학원, 게임아카데미 등등)이 뜨게 되는데 만약 여기에 내가 배우길 희망하는 분야가 있다면 이 곳에 상담에 본다면 더욱 쉽게 국비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.
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 가능처
아래 링크의 HRD-Net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면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내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원들이 나와있다.
검색을 지역, 직종, 훈련유형, 개강일자로 나눠서 상세하게 필터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수업을 원하는 지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.
재밌는건 실제로 우리 아빠는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바리스타 학원을 다니셨다. 내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일하실 생각이신걸까..
밑에 사진에서 보다시피 자비부담액을 쉽게 볼 수 있다.
이러한 훈련과정들을 단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 뿐만아니라 우리 부모님들과 같은 중장년층들도 배움의 기회로 삼고 재취업을 도전해볼 수 있게 도모한다는 것이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취지이지 않을까 싶다.